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의 흡수는 중추신경에서 니코틴 수용체를 통하여 일단의 신경세포들을 자극하게 된다. 이러한 자극은 도파민(일종의 신경전달물질)에 의하여 매개된다고 알려져 있다. 도파민의 분비는 glutamate neuron에 의해서 민감화되고 니코틴 중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Nucleus accumbens(NAc, 중추신경계의 특수한 섬유세포에 연결되는 일군의 신경세포군)에서 dopamine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 실험으로 밝혀졌다.
 

TG3030은 한국, 중국에서 사용하는 한약제로부터 추출된 성분이다. TG3030의 금연효과는 도파민의 분비를 억제하여 중독성을 줄이는 것이다. 이 물질의 금연효과에 대한 작용기작은 현재 임상시험중인 NicVax®과 같이 니코틴에 의한 도파민의 분비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TG3030의 투여는 NAc에서의 도파민의 분비를 억제하여 담배연기 흡입에 의한 니코틴의 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TG1060의 투여가 니코틴 중독에 효과가 있고, 이것은 NAc에서의 도파민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에 의한 것이다.


GABAB 수용체의 antagonist인 SCH50911를 처리하면 TG3030의 흡입효과가 사라지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그 억제작용은 GABAB 수용체의 활성화에 기인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copyrightsⓒ2002 TGBiotech Corp.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webmaster@tgbio.com